정동 골목 / 장만영
얼마나 우쭐대며 다녔었나,
이 골목 정동 길을.
해어진 교복을 입었지만
배움만이 나에겐 자랑이었다.
도서관 한 구석 침침한 속에서
온 종일 글을 읽다
돌아오는 황혼이면
무수한 피아노 소리,
피아노 소리 분수와 같이 눈부시더라.
그 무렵
나에겐 사랑하는 소녀 하나 없었건만
어딘가 내 아내 될 사람이 꼭 있을 것 같아
음악 소리에 젖는 가슴 위에
희망은 보름달처럼 둥긋이 떠올랐다.
그 후 20년
커어다란 노목이 서 있는 이 골목
고색창연한 긴 기와담은
먼지 속에 예대로인데
지난날의 소녀들은 어디로 갔을까,
오늘은 그 피아노 소리조차 들을 길 없구나.
- <문예> 194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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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를 쓴 장만영 시인은 1914년생으로 1975년 세상을 떠났다. 나보다 40년 먼저 나서 딱 지금의 내 나이만큼 살다간 옛 시인이다. 그가 회상한 학창시절은 1920년대 후반부터 1930년대 초반까지 경성제2고보(지금의 경복고) 재학시절로 추정되며, ‘그 후 20년’ 세월이 흐른 뒤인 1949년에 발표해던 시다. 비록 가난했지만 도서관에서 온종일 책을 읽을 만큼 학구열이 높았고 자기가 다녔던 학교에 대한 자부심도 컸던 것 같다. 미래에 대한 희망이 맘껏 부풀었으며, ‘어딘가 내 아내 될 사람이 꼭 있을 것 같’은 장래의 사랑과 이성을 순수하게 꿈꾸며 동경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다시 찾은 정동골목에는 ‘커어다란 노목’과 ‘기와담’은 그대로인데 ‘지난날의 소녀들’은 다 어디로 갔는지 보이지 않고, 그 시절 한 여학생이 쳤을 ‘그 피아노 소리조차’ 들을 길이 없다. 속절없는 삶의 무상과 허망을 느끼는데, 예나 지금이나 어느 누구라도 이런 즈음에 당도해서는 동종의 상념에 젖어들기 마련이다. 나도 고2 때, 그러니까 1970년 어느 가을 길을 가다가 담을 타 넘어온 피아노 선율에 대책 없이 빠져들며 건반을 두드리는 낯모르는 '그녀'의 손길을 한참동안 환상했던 적이 있었다.
그런데 아무리 티 없는 학창시절에 대한 회상일지라도 과거 식민시대를 긍정적으로 추억하는 듯한 분위기는 역사인식의 결여란 의심이 살짝 든다. 하지만 순수한 시에 지나친 관찰의 확장은 시 읽는 재미를 반감시킬 수 있겠기에 군말 않기로 한다. 정동은 우리 근대사와 선교의 요람이었다. 지금은 도심의 많은 학교가 강남 등 인구밀집지역으로 이전했지만 당시엔 경복궁과 덕수궁을 중심으로 학교들이 포진하였고 이화여고와 풍문여고는 지금까지 남아있다. 특히 정동교회를 중심으로 왼쪽은 배재학당 오른쪽은 이화학당이 이웃하여 많은 에피소드를 남겼다.
70년대만 해도 ‘우리 배재학당 이화학당 연애합시다’ 고래고래 외쳐대는 배재고의 응원가를 숱하게 들을 수 있었다. 얼마 전 그 정동길을 오랜만에 걸었다. 돌담길 한가운데 우뚝한 고목들과 기와 담도 그대로이고 이문세의 노래에 나오는 ‘조그만 교회당’도 건재했다. 교회를 사이에 두고 수줍게 마주쳤을 숱한 눈동자들은 아련한 그리움으로 증발해버렸지만, ‘그 피아노 소리’ 들렸던 자리엔 나지막한 길손으로 이영훈의 노래비 ‘광화문 연가’가 남아 있었다. '이제 모두 세월 따라 흔적도 없이 변하였지만' 덕수궁 돌담길을 걷는 '다정한 연인들' 몇과 함께.
권순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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